<python> 크레인 인형 뽑기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쉽> Level1
level1문제 이지만 지문이 직관적이지 않아서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렸다.
stack자료구조를 이용하여 풀 수 있는 문제이다.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설계 및 구현
my_solution
def solution(board, moves):
basket = []
answer = 0
for j in moves:
for i in range(len(board)):
if board[i][j-1] != 0: # 1
basket.append(board[i][j-1]) # 2-1
board[i][j-1] = 0
if len(basket) >= 2:
while (basket[-1] == basket[-2]): #2-2,2-3
basket.pop()
basket.pop()
answer += 2
if len(basket) < 2:
break
break
return answer
1. board[i][j-1] 로 접근하여 맨 위에 쌓여있는 인형을 뽑는다.
j는 moves리스트의 요소값이고, i는 j행의 요소값 맨위에서 부터 검사하여 인형여부를 검사한다.
2. 루프를 돌리며 검사를 하고 0이 아닌 요소를 발견한다면 == 인형을 발견한다면
1. 발견한 요스롤 basket리스트에 쌓고 0으로 초기화한다.
2. basket리스트의 마지막 두개의 요소(제일 늦게 들어온 두개)의 값이 같다면
basket리스트에서 마지막 두개의 요소를 삭제한다
삭제가 된다면 answer+=2를 해서 삭제된 요소의 갯수를 파악한다..
3. while문으로 마지막 두개의 요소값이 다를때까지 삭제한다.
시행착오
1. board의 요소에 접근하여 인형을 뽑을 때 한번 뽑으면 다음 moves행으로 변경을 안해줘서
해당 행의 요소를 모두 뽑아낸뒤 다음 명령을 수행하는 오류가 일어났다.
-> if board[i][j-1] != 0: 문에 break문을 추가하여 수정하였다.
2. basket[-1]과 basket[-2] 에 접근할때 len(basket) < 2 일 경우를 생각하지 못했다.
-> while문에 들어가기전 과 while문 안의 pop연산을 수행한 뒤에
len(basket) < 2 가 될 수 있기때문에 각각 break문을 추가하여 수정하였다.
다른 분의 모범 답안
def solution(board, moves):
stacklist = []
answer = 0
for i in moves:
for j in range(len(board)):
if board[j][i-1] != 0:
stacklist.append(board[j][i-1])
board[j][i-1] = 0
if len(stacklist) > 1:
if stacklist[-1] == stacklist[-2]:
stacklist.pop(-1)
stacklist.pop(-1)
answer += 2
break
return answer
stack부분의 삭제연산을 if 구문으로 작성하였다.
나는 basket = [1,2,2,1] 이렇게 쌓일 경우를 생각하여 while구문을 사용하였는데
생각해보니 3개 이상 같은 인형이 쌓일 경우가 아니면 if문으로 구현해도 같다는 것을
모범 답안을 보고 깨달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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