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 django 개인 프로젝트를 하면서 느꼇던 점, 새롭게 배운 내용을 정리 해보았습니다.

먼저 프로젝트 구현에 앞서서 기획을 했습니다.

django를 배우고 부터 생각했던 토이프로젝트 모집 플랫폼! => (토이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팀원을 모집하는 서비스)

을 만들기로 결정하고

어떤식으로 프로젝트를 구성해야 할지 고민중!

다른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중 adobeXD라는 소프트웨어를 알게되었습니다.

일단 어도비 XD는 사용자 체험 디자인 소프트웨어입니다.

 

프로젝트 기획

 

노션을 이용하여 기획하기

 

아래 이미지는 실제로 프로젝트를 처음 기획할 때 작성했던 내용이다(허접...)

처음 토이프로젝트 모집플랫폼을 만들어야지 django를 배우기 전부터이다.

매번 개인프로젝트의 중요성을 들었기에!

 

하지만 이런식으로 기획하고 구현을 진행하다보니 진행률이 너무 떨어졌다.

예를 들어 진행하면서 위 이미지의 모집직군이라던지 현재 팀원 이런 데이터가 굳이 필요한지 이런 생각들이 들면서

구현하고 수정하고 구현하고 수정하고 하며 1~2주일이 흘러 갔지만 만든건 accountapp(회원관련), articleapp(게시물관련)

그러다가 adobeXD라는 소프트웨어를 알게 되었고 adobeXD를 이용하여 기획해봤다.

 

 

 

 

AdobeXD를 활용하여 기획하기(강추)

ex) TOY42프로젝트를 adobe XD를 이용해 기획한 이미지

또한 위 이미지처럼 다중플로우 기능(서로 다른 화면을 연결하기 위해 와이어를 드래그할 수 있는 플로우)을 사용하여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내어 생산성을 높여준다.

 

장점

 

1. 단순히 노션이나 메모장등을 이용해 기획하는 것보다 구체적으로 눈에 보이게 기획하는 것의 효과는 어마어마 했다.

2. adobeXD를 활용하여 먼저 기획해 놓으니 django를 공부하며 배운 내용을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을 구현할 때 적용해야할지 더욱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3. 다중 플로우 기능을 이용해 프로토 타입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사용해 어떤 기능을 구현해야할 지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다.

 

ex) 다중 플로우 기능을 이용한 프로토 타입 

 

 

노션에서 작성했던 기획이 너무 부실하다보니 adobeXD를 이용해 기획할 때는 구체적이지 않은 부분들이 너무 많아서 간단한 프로젝트임에도 3일정도가 걸렸다...

 

 

기획 결과

기획의 결과로 

앱단위

1. Accountapp - 회원관련기능

2. Articleapp   - 프로젝트 모집 관련 기능

3. Applyapp    - 프로젝트 지원 관련 기능

4. Commentapp - 댓글 관련 기능

이런 식으로 네개의 app을 가진 프로젝트를 구상하게 되었다.

 

첫 번째 개인 프로젝트 이지만 adobeXD라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니 구현할 기능들을 더 구체화할 수 있었고 이로인해 구현 사이의 다음 기능을 어떻게 구현할지 고민하게 되는 시간이 줄어드는게 체감이 되었다!

 

솔직히 이전에는 기획을 솔직히 중요하게 생각 안했고 굳이 필요하나??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기획을 잘해야 생산성이 증가하겠다라는 생각이다.

 

 

마지막으로

TOY42의 메인 페이지 이미지입니다!

 

 

다음 포스팅 에서는 개발환경과  Accountapp 구현 관련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