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1차] 프렌즈4블록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python] Level2

 

문제 설명

프렌즈4블록

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프렌즈4블록.
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


만약 판이 위와 같이 주어질 경우, 라이언이 2×2로 배치된 7개 블록과 콘이 2×2로 배치된 4개 블록이 지워진다. 같은 블록은 여러 2×2에 포함될 수 있으며, 지워지는 조건에 만족하는 2×2 모양이 여러 개 있다면 한꺼번에 지워진다.

블록이 지워진 후에 위에 있는 블록이 아래로 떨어져 빈 공간을 채우게 된다.

만약 빈 공간을 채운 후에 다시 2×2 형태로 같은 모양의 블록이 모이면 다시 지워지고 떨어지고를 반복하게 된다.

위 초기 배치를 문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

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

각 문자는 라이언(R), 무지(M), 어피치(A), 프로도(F), 네오(N), 튜브(T), 제이지(J), 콘(C)을 의미한다

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

 

 

설계 및 구현

 

접근 방법

1. 2 * 2 형태의 블록을 지워나가야 한다.

2. 블록이 지워지면 위의 블록들이 떨어져서 자리를 채운다.

 

먼저 블록이 떨어져서 자리를 채우는 부분은 주어진 board배열을 시계방향으로 90도 회전시켜주면 해결 할 수 있다.

위처럼 회전을 시켜준다면 pop()연산을 이용해 자동으로 빈자리를 채워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2 * 2의 블록을 찾았다고 바로 지우면

이런 경우에 좌상단의 블록을 발견하고 바로 지우게 되면 우하단의 블록이 3개만 모인 블록이 되어 탐색이 되지 않게 된다. 그러므로 board를 쭉 탐색후 2*2블록에 해당하는 블록의 인덱스들을 저장 후 지우는 것을 반복 하여 구현하였다.

 

my_solution

global index
index = set()

def fourblock(i,j,board):
    global index
    try:
        if board[i][j] == board[i][j+1] == board[i+1][j] == board[i+1][j+1]:
            for x, y in [(i + 1, j + 1), (i + 1, j), (i, j + 1), (i, j)]:
                index.add((x, y))
    except:
        return

def solution(m, n, board):
    global index
    bombed = 0
    
    board = [[board[i][j] for i in reversed(range(m))] for j in range(n)]
    
    while True:
        for i in range(len(board) - 1):
            for j in range(len(board[i]) - 1):
                fourblock(i,j,board)
        if not index:
            break
        for i, j in reversed(sorted(index)):
            board[i].pop(j)
            bombed += 1
        index = set()
    return bombed
print(solution(4,5,["CCBDE", "AAADE", "AAABF", "CCBBF"]))

 

1. 먼저 2*2블록의 인덱스를 저장할 index를 set()형 전역변수로 선언 및 초기화 해준다.

2. 2 * 2블록을 찾았을 경우 index에 인덱스값을 저장 해주는 fourblock를 구현한다.

  ① pop연산을 이용해 블록을 지우기 때문에 i,j값이 board의 범위를 벗어 날 수 있기 때문에 try,except문을 사용해 예       외를 두었다. 

3. board를 시계방향으로 90도 회전 시킨다.

4. fourblock함수에서 board [i+1][j+1] 까지 검사 하기 때문에 i-1,j-1까지를 범위로 지정한 반복문이다.

5. 만약 더이상 2*2블록을 발견하지 못한다면 break

6. index가 큰 값부터 pop연산을 해주어야 index범위 오류가 나지 않기 때문에 index를 내림차순해 반복한다.

7. 한번 블록들을 지웠다면 index = set()로 초기화 해준다.

8. 지워진 블록의 갯수가 저장된 bombed를 반환해주어 해결 할 수 있다.

 

 

파이썬을 사용하면서 전역변수를 써볼일이 별로 없었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면서 전역변수의 사용법을 많이 배우게 되었다.

 

아래 블로그에 포스팅 되있는 해결법을 참고하여 해결하였다~.~

aliwo.github.io/swblog/python3/algorithm/kakao_blind_2018_friends_4_bl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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